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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분석 플랫폼을 선택시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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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16-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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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분석 플랫폼을 선택시 고려사항


​넷스루 전략기획실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되는 디지털 분석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진단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분석 도구가 필요한지 진단해 보고, 어떻게 활용할지, 누가 운영할지 등을 고민한 후 적절한 벤더를 선별해야 합니다. 또한 데모를 통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기능과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되는 내용을 벤더에게 묻고 확인해야 합니다. 단게별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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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분석 플랫폼이 필요한지 진단

예산, 기술지원, 활용부서, 업무의 필요성 등을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 분석 플랫폼을 평가할 수 있는 적임자가 있는가?
  본인이 아니면 다른 팀에서라도 찾아야 한다.


2. 누가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는가?
  적절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담당자가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3. 잘 사용하려면 얼마나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필요한 추가적인 서비스는 무엇인가?
  교육을 받아서 스스로 운영관리를 할 수 있는지, 전담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지, 전략 컨설팅을 받아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만약 사내에 훈련 받을 적임자가 없다면, 애드온 서비스나 서드파티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4.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고 어떤 레벨까지 데이터를 접근해야 하는가?
  전수데이터를 이용하는지 샘플데이터를 이용하는지, 원시데이터에 접근해서 체크해야 할 경우가 있을지, 데이터를 직접 소유해야만 하는지 판단해야 한다.


5. 디지털 분석 플랫폼과 통합되어야 하는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메일 시스템, CRM 시스템, 비디오 시스템,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태그관리기 등 다양한 시스템과 통합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통합이 단순 클릭으로 통합할 수 있는지, 코딩이 필요한지, 더불어 빈틈없는 통합 리포팅이 가능한지도 파악해야 한다.


6. 내부 데이터와 통합해야 하는가?
  거의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벤더들은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는 다양한 형식으로 저장된다. 빅데이터, BI, CRM, EDW 등과 통합이 되는지 파악한다. 


7. 필요한 리포팅은 무엇인가?
  기획부서, 구매부서, 영업부서, 고객지원부서, IT부서 등의 의사결정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요한 보고서는 무엇이고, 최근 데이터 시각화의 발전으로 개선될 보고서는 업무에 어떤 효율을 주는지, 그리고 현재 이용중인 보고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보고서를 통해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한다.


8. 총 소유비용(TCO)는 얼마인가?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분석 플랫폼은 트래픽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주문형(On-demand) 가격 구조를 가진다. 기본 기능 가격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된 가격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비용을 계산해 보아야 한다.


9. 성공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디지털 자산과 마케팅 활동을 어떤 KPIs로 측정할 것인지 고민하고 이러한 측정을 위해서 사전에 KBOs(Key Business Objectives)를 점검해야 한다.


10.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분석 플랫폼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조직 문화인가?
  전사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 결과를 수용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지 못한다면, 디지털 분석 플랫폼의 도입 성공은 공허할 따름이다.

2단계 : 적절한 벤더를 선별

엔터프라이즈 디지털 분석 플랫폼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결정을 했다면, 이제는 적절한 기능을 가진 벤더를 찾기 위한 조사 과정이 필요합니다.

• 필요한 기능 목록을 만들고, 그 중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을 나열한다.
• 동종 업종에서는 주로 어떤 툴을 사용하는지 조사하고, 담당자에게 물어본다.
• 요건을 충족시키는 벤더를 찾기 위해 관련 기능 목록을 좁혀나간다.
• RFI/RFP에 어떤 기능 목록을 넣을지 결정하고, 각 벤더를 동일한 조건에서 기능을 비교한다.


특히 예시를 만들어 어떻게 이 시스템을 활용할 것이고,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도 벤더에게 설명한다. 더불어 당장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는 벤더가 아니라, 앞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했을 때에 필요한 기능도 제공하는 벤더를 찾는다.

3단계 : 데모 계획

몇 개로 간추려진 벤더들 중에서 기능비교를 위해 데모를 요청해야 하며, 데모 시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지
• 우리의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고 니즈를 충족시키는지
• 우리가 꼭 필요로 했던 기능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지


벤더에게 꼭 물어봐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 기본 가격 구성에 포함되는 기능은 무엇인가?
• 분석을 위해서 어떻게 데이터를 모으고 배치해야 하는가?
• 다른 시스템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원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가?
• 다른 시스템의 원시 데이터를 어떻게 이 시스템에 넣을 수 있는가?
• 모바일앱 분석을 지원하는가?
• 제약사항은 무엇인가? (데이터 크기, 업데이트 속도, 세그멘테이션 타입, 변수의 개수 등)
• 다른 시스템 대비 기술적인 특이점은 무엇인가?
• 제품 로드맵이나 제품 수정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 현재 시스템과 데이터를 통합하는 건 얼마나 어려운가?
• 특별한 비즈니스 목적(브랜딩, 매출, 수익, 순익 등 )에 부합된 분석을 할 수 있는가?
• 공식 컨설팅 파트너, 서드파티 파트너가 있는가?
• 교육 프로그램 및 온라인 지식 정보 게시판은 충분한가?
• 컨설팅, 기능추가, API, 분석 데이터 크기 증가에 얼마나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한가?
• 장애에 대한 품질보증은 어떻게 되는가? 장애 발생시 보상을 해 주는가?
• 매일 연락 가능한 (전담) 엔지니어는 있는가?

4단계 : 레퍼런스 체크 및 가격 협상

동종 업종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벤더 이야기를 듣고 평가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재 이 벤더의 제품을 사용하는 담당자를 만나서 이런 질문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비즈니스 정서상 이런 질문을 하기가 쉽지 않지만 기회가 된다면 물어서 정보를 얻는게 정석입니다.

• 왜 엔터프라이즈급 분석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는가?
• 다른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왜 이 솔루션을 선택하게 되었는가?
• 이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어떤 제품을 써 보았는가? 현재 하나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가?
• 기대했던 만큼 작동하고 있는가?
• 적용하는데 얼마나 걸렸고, 프로젝트 진행 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 적용할 때 관여했던 부서와 사람들은?
• 도입 후 적응교육의 경험은 어떠했는가?
• 태그관리기, 개인화 추천, 데이터시각화, 대시보드, 테스팅, 소셜미디어 관리, 기여도 모델을 위해서 추가적인 도구를 쓰고 있는가?
• 도입 시 이미 알고 있던 기능 외에, 사용해 보니 괜찮은 기능이 있는가?
• 사용해 보니 진정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가?
• 이 분석 도구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중 가장 유용한 보고서는 어떤 보고서인가?
• 분석 설정이 얼마나 쉽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 매번 벤더의 도움이 필요한가?
• 이 벤더의 고객지원 서비스는 어떠한가?
• 이 벤더의 서드파티, 협력사와 일해 본 경험은 어떠한가?
• 사용 중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나?
• 사용해 보니 시스템이 이렇게 작동했으면 좋겠다 하는 바램은 무엇인가?
• 이 도구를 어떤 면에서 추천하는가?
• 이 도구에 만족하지 않는 다른 사람을 좀 소개해 줄 수 있는가?

지금까지 비즈니스 목표에 적합한 디지털 플랫폼을 선택하기 위한 4단계 전략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출처 : Martech Intelligence Report: Enterprise Digital Analytics Platforms: A Marketer’s Guide(SIXTH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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