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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SNS 분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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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1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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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SNS 분석이 아니다
 
(주)넷스루 전략기획실

각종 미디어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이라는 말로 SNS 텍스트 분석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되었던 시기에는 잠깐 그렇게 이야기할 수도 있었습니다. SNS의 텍스트는 일반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데이터이고, 빅데이터의 한 예로 들기에 좋았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인기 예능 프로그램 1위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호감도 1위 상품은…’
‘빅데이터 기반 브랜드 평판 조사 1위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주식 시장 심리는…’
이런 예들은 트위터와 같은 SNS상의 텍스트를 수집해 분석한 것들이기 때문에 SNS 텍스트 분석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습니다. 물론 SNS 텍스트 분석이 빅데이터 분석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고, 빅데이터 분석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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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SNS 텍스트 분석이 곧 빅데이터 분석의 전부인 것처럼 통용되는 것은 잘못입니다. 이것은 마치 스포츠 안에 수많은 종목이 있고, 수많은 종목 중 구기 종목이 있으며, 또 수많은 구기 종목 중에 축구라는 것이 있는데, 이상하게도 유독 축구만을 스포츠라고 하고 축구를 스포츠와 동일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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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유독 SNS 텍스트 분석이 곧 빅데이터 분석이라고 통용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빅데이터라는 말이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때가 2012년 이었는데, 이때 트위터와 같은 SNS의 인기가 높아지며 대량으로 공개된 한글 텍스트 데이터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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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대용량 데이터 분석 처리 기술인 하둡(Hadoop)의 실무 적용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 해 연말에는 선거가 있었기 때문에 미디어에서 대중의 생각을 읽어야 하는 니즈가 아주 컸습니다. 이런 몇 가지 상황이 맞아 떨어지면서 자연어 처리기술에 기반하여 텍스트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 가공하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법으로 SNS 텍스트를 많이 분석했고 그 결과가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소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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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일반 대중은 SNS 텍스트 분석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알게 됐고, 지금까지 그 인식이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SNS 텍스트 분석 자체는 큰 효용이 있습니다. 대중이 직접 생산한 데이터를 통해 대중의 관심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만으로는 알 수 없는 트렌드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빅데이터 분석의 전부는 결코 아닙니다.
 
기업 현장에서는 이 오해가 의외로 데이터 활용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빅데이터라고 하면 기업의 생산 설비에서 나오는 로그 데이터나 판매 데이터 등과 같이 기업 스스로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먼저 떠올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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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SNS 텍스트와 관련된 빅데이터에 대한 오해는 기업이 자신의 데이터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빅데이터 도구를 SNS 텍스트 분석으로 이해하는 것은, 마치 은하계 안의 모든 별들 간의 거리를 수 초 만에 계산할 수 있는 고성능 컴퓨터를 간단한 메모 작성 장치로만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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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스루는 기업의 웹/모바일 로그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기업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온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합니다. 넷스루의 인바운드 콜에는 이러한 SNS 분석 의뢰도 많지만, 넷스루는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방문자를 이해하고 마케팅 및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측면에서 빅데이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출처: 인공지능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 저자 정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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