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er, easier, more accurate communication
for customer satisfaction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즉각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FAQ

자주 질문하는 내용을 검색하여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 JDBC를 지원하는 DBMS라면 별도의 적재모듈을 개발할 필요없이 가능합니다.


    설정만으로 충분하며 설정 또한 WYSIWYG으로 개발완료하여 쉽게 실시간 적재 할 수 있습니다.

  • 필드 선택, 필터링(제외, 포함), 로깅 위치, 간단한 치환의 처리가 가능합니다. 

     

    대상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정보를 간략히 변환하여 전달 가능합니다.

  •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이 가능합니다. 대상시스템은 빅데이터, DW, CRM 시스템, 개인화, 캠페인 시스템 등으로 예상됩니다.


    방식은 웹 API(REST API), DBMS, 하둡, 카프카, AVRO, ElasticSearch, 파일, Hive, Thrift, IRC, HBase, Kite, MorphlineSolr, Logger 등을 제공합니다.

  • 기본적으로 공통 자바스크립트가 들어가면 추가 수집 항목이나 설정은 태그매니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다만, 공통 자바스크립트가 적용되지 않은 새로운 추가 페이지나 항목이 나오면 공통 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 현재 apache, nginx, webtob에 대해 사용 가능하며 가이드 문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컬렉터는 기본적으로 DMZ에 위치하는 것으로 제안하지만 고객사의 사정상 내부 업무망으로 설치가 필요할 경우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보통 기본 DMZ상의 웹서버에 프락시 서버를 설치하고 프락시 서버를 통해서 업무망쪽 실시간 수집서버로 넘어와 적재할 수 있게 연계가 가능합니다.

  • 별도의 서버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중화 구성으로 안내하여 서버 2대가 필요합니다.


    어드민 서버는 실시간 수집서버 2대중에 한 대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스토리 솔루션 서버와 동일한 서버에 설치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데이터스토리는 분석시 메모리 및 CPU 등의 시스템 자원을 최대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감지된 결과에 대한 대응 중 하나로 웹 상에서 감지된 고객이 접속하고 있는 페이지에 사전에 설정된 내용의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시지는 websoket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메시지는 감지 결과를 전송할 채널 중의 하나로 포함되어 있으며, 채널 구성 시 메시지를 선택하고, 해당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감지 규칙을 운영하게 되면 감지 규칙 단계에 따라 감지 후 해당 고객 (세션, 방문자, 로그인 고객 등)에게 설정된 메시지를 전송하게 됩니다. 

    메시지가 설정된 경우, 단계 리포트 상에서 메시지가 전송된 건수 등에 대한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martCEP에서는 감지 대상이 되는 타겟 고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유입 채널, 브라우저, OS 등의 일반적인 속성 뿐만 아니라 고객 DB와 연동하여 얻을 수 있는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고객 속성 각각의 요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객 속성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서 각 감지 규칙에 적합한 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고객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감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설정은 감지기준 옵션 중 "로그인 고객기준"일 때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고객속성정보는 고객DB의 데이터를 key, value 형태인 redis로 변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목표감지 : 방문자가 특정한 행위들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감지합니다. 

    - 목표감지는 방문자의 유입부터 n차의 단계까지 행동(이동)하는 것으로 감지합니다.

    - 각각의 단계는 'and'로 연결되어, 예를 들면 "'A페이지'를 방문하고 'B페이지'를 방문한 후, 'C페이지'를 방문할 경우 감지하여 해당 결과를 선택된 '채널'로 전송한다" 와 같이 구성됩니다.


    2) 이탈감지 : 방문자가 목표 행위(페이지)가 아닌 다른 행동(페이지)을 수행하는 것을 감지합니다. 

    - 이탈감지는 방문자가 목표 행동을 수행하지 않았을 경우 감지하는 것으로 목표로 합니다.

    - 이탈감지는 반드시 목표 행동(페이지)를 설정해야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다중감지 : 여러단계의 목표감지와 이탈감지를 복합적으로 수행합니다. 

    - 다중감지는 여러 단계에 걸친 목표 행동(페이지)으로 사용자가 이동하는 가운데, 각각 단계에서의 목표 수행과 이탈을 감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다중감지 역시 목표 행동(페이지)이 반드시 설정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이탈 행동(페이지) 또는 시간 초과 등을 구성하여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웹/앱 방문자의 고유한 행동을 통칭하며 페이지 이동, 검색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단 각각의 액션은 로그로 추적이 가능해야 합니다. 

    각 액션은 '설정관리 > 액션관리'를 통해 상세 정보를 확인/등록/수정 가능합니다.

  • 감지 단계를 구성할 때 각각의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블럭을 이용하여 단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활용되는 블럭들을 '단계 블럭'이라고 칭합니다. 

     

    '단계 블럭'은 솔루션 설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웹/앱 액션", "웹/앱 이탈액션", "시간초과", "시간 조건", "고객 속성", "채널 전송" 블럭들로 구성됩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솔루션이 적용된 서비스의 고유한 로그(금융권의 거래로그 등)에 대해서는 블럭이 추가되어 구성됩니다.

  • 1) 세션 기준 : 서비스가 설정하고 있는 세션 기준으로 감지를 진행합니다. 

    세션 기준으로 감지를 설정할 경우, 고객 세그먼트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한됩니다. 

    (로그인한 고객 기준의 고객 정보를 활용한 세그먼트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

     

    2) 방문자 기준 : 쿠키를 기반으로 각 방문자를 감지합니다. 

    최초 감지 시 고객의 브라우저 등에 쿠키를 심어 해당 고객의 이후 행동을 지속적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션 기준과 마찬가지로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한 세그먼트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 

    방문자 기준으로 감지를 할 경우, 세션 기준의 감지보다 긴 시간의 감지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로그인 고객 기준 : 로그인한 고객 기준으로 감지합니다.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서비스에 적합하며, 고객 DB와 연동하여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단 로그인하지 않은 고객에 대해서는 감지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로그인 고객기준으로 감지할 경우, 감지 완료된 고객의 아이디를 별도의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복합이벤트처리(CEP, Complex Event Processing) 기술은 서로 다른 이벤트(종소리, 결혼식 복장의 남자와 여자, 날아다니는 꽃잎)들을 분석하고 연관시켜 복합 이벤트(결혼식)들을 발견하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CEP 기술은 알고리즘 주식 거래, 신용 카드 사기 탐지,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및 보안 모니터링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SmartCEP는 복합이벤트처리(CEP)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수집된 사용자 로그에서 특정 패턴의 행동을 감지하여 사전에 정의된 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하는 솔루션으로 다양한 행동 패턴을 감지할 수 있도록 수집할 정보, 감지 규칙, 전달 채널을 편리하게 정의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클릭] 이벤트는 특정 요소와 관계 없이 사용자가 화면을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클릭했을 때, 해당 클릭이 발생한 요소(HTML Tag)에 따라 태그가 실행되도록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정요소 클릭] 이벤트는 출력된 웹 페이지의 특정요소(HTML Tag)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태그 관리기를 통해 특정요소를 지정하면, 해당 요소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해 태그가 실행되도록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 특정 버튼 클릭)

     

    [특정요소 클릭] 이벤트는 해당 요소의 클릭 이벤트만을 별도로 감지하는 반면, [클릭] 이벤트는 모든 마우스 클릭에 대해 감지됩니다. 

  • [페이지로드] 이벤트는 웹 서버로부터 웹 페이지의 소스가 웹 브라우저로 로드 되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페이지의 소스는 로드 되었지만 아직 페이지 구성요소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윈도우로드] 이벤트는 웹 페이지 소스에 대한 모든 처리를 마치고 화면에 출력할 준비가 완료된 시점에 발생하는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이미지를 비롯하여 화면 출력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준비된 상태입니다. 

  • DOM은 Documents Object Model로 페이지 구성요소를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으로 읽거나 제어할 수 있는 구조체를 말합니다.

     

    [DOM 준비 완료] 상태는 트리거가 작동할 이벤트 유형의 하나로 페이지 소스가 브라우저에 모두 로딩되어 모든 페이지 구성요소가 DOM으로 만들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즉, 각 페이지 구성요소를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으로 읽거나 제어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 트리거(Trigger)는 태그가 실행되는 시점이나 조건을 말합니다.

    모든 태그는 반드시 트리거와 연결되어야 하며, 해당 트리거가 감지되면 연결된 태그가 실행됩니다. 

     

    변수(Variable)는 태그에서 로깅할 데이터 항목을 설정하거나 트리거의 조건을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변수는 태그 관리기에서 제공하는 웹페이지 요소값 추출 기능을 사용하여 정의하거나 직접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이용하여 트리거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 조건은 변수-연산자-비교값으로 구성되며 여러 개의 조건을 연결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트리거에 설정된 이벤트를 감지한 후 설정된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트리거가 동작합니다. 

  • 태그(Tag)는 디지털 마케팅 및 분석에 사용되는 태그로 웹페이지 코딩할 때 사용하는 태그와는 비슷하면서 다릅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석에서 사용하는 태그는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코드를 말하며,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태그(Tag)란 고객의 클릭 행동이나 페이지 이동 등이 발생했을 때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 항목 및 수집 방법을 설정하고, 설정된 내용에 따라 동적으로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자바 스크립트 코드입니다. 

     

    기본 스크립트 삽입 후에 태그 관리기가 태그 설정 정보를 이용하여 자바 스크립트를 동적으로 생성, 관리, 배포합니다.

    태그 관리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자바 스크립트 작업 없이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직접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여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를 설정하는 과정에 트리거 또는 변수를 사용하여 수집방법과 항목, 수집조건, 수집시점 등을 제어합니다. 

  • 컨테이너(Container)란 태그들을 모아서 관리하기 위하여 태그 설정정보들을 모아놓은 집합체입니다.

     보통 웹사이트 또는 서비스 단위로 컨테이너를 관리합니다. 

     예를 들면, 쇼핑몰 2개를 운영 중이라면 2개의 컨테이너를 생성하여 각 쇼핑몰에 해당하는 태그들을 모아 놓고 관리합니다. 

온라인 문의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