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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장 최적화를 위한 로그 분석 솔루션 도입 확산

넷스루 2005.07.13

 

인터넷 마케팅이 성숙되고, 온라인 쇼핑몰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온라인 매장을 최적화하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또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의 분석 역량도 동반 상승함에 따라 업계 전반에 성공적인 활용 사례가 확산되는 단계이다.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온라인 매장에서는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들의 모든 행동을 웹로그 데이터로 남기는 것이 가능하다.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자사 매장을 방문하고, 사이트를 어떤 경로로 돌아다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개인 단위까지 상세히 파악할 수 있다.

쇼핑몰 운영자는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고객의 실제 이용 패턴에 맞게 자사 매장 구조를 최적화하고, 상품 탐색 과정에서 드러나는 고객 관심사와 의도에 맞춰서 상품과 컨텐츠를 노출할 수 있다.

기존에도 로그 분석을 표방하는 솔루션들이 존재했으나, 대용량 로그 데이타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패턴을 분석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걸리거나 매장 구조와 분석 이슈가 수시로 바뀌는 온라인 비지니스 환경에서 필수적인 제품 유연성이 부족하여 솔루션 도입 후 성공적으로 활용된 사례가 많지 않았다.

넷스루의 웹로그 분석 시스템인 [와이즈로그]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한 솔루션으로, 지난 해에 인터파크, 디앤샵, 아이세이브존, 신세계닷컴, 우리홈쇼핑에 공급된 데 이어, 올해에는 현대홈쇼핑과 다음온켓에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대표적으로, 인터파크가 지난 해 초에 와이즈로그를 도입하여 마케팅에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인터파크 마케팅실의 김학배 과장은 "마케터의 단순 감각이 아닌, 정량 지표에 의해 고객의 반응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웹 페이지 기획에 반영함으로써 중요 페이지의 클릭율을 기존 대비 평균 5~7% 높였다.

특히 배너, 키워드 광고, 제휴 프로그램 등 마케팅 채널의 ROI(투자대비효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을 통해 예산을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광고 비용을 15%수준까지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구매의사가 있다고 추정되는 행동 패턴을 보인 고객을 추출하고 해당
고객에 대한 캠페인을 실시하여 구매 전환율 (방문 고객이 구매로 전환하는 비율)을 1% 수준까지 향상시키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 고 밝혔다.

넷스루는 "다양한 성공 사례와 GS (Good Software) 인증 등을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지털TV, 홈게이트웨이, RFID 등 대용량 사용자 로그가 발생하는 미래 환경에 대비하여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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