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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자 식별 방법

전략기획실 2022.07.2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퍼스트 파티 쿠키(자사 쿠키), 기기/브라우저 관련 데이터, IP 주소, 사이트/앱 내에서의 활동을 수집하여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일어나는 사용자 상호작용에 대한 통계를 측정하여 보고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순 사용자와 세션을 구분하기 위해 _ga라는 퍼스트 파티 쿠키에 클라이언트 ID를 저장합니다. 이러한 쿠키를 웹사이트 식별자라고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사용자는 쿠키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개별 쿠키를 삭제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클라이언트 ID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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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신호(Signals) 데이터

구글 신호 데이터는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이트 및 앱으로부터 방문 정보를 수집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사용자 중 개인 광고 최적화를 위해 정보와 계정을 연결하는 데 동의한 사용자 계정의 구글 정보와 이 정보를 연결합니다. 이러한 구글 정보는 최종 사용자 위치, 검색 기록, YouTube 기록 및 구글과 파트너 관계를 맺은 사이트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교차 기기 행동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집계 및 익명처리하여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즉, 사용자가 기기와 플랫폼 간에 이동할 때 단일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이러한 행동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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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바이스 ID

웹사이트의 디바이스 ID는 클라이언트 ID에서 값을 가져옵니다. 앱용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파이어베이스(Firebase)용 구글 애널리틱스 SDK를 사용하는 경우, 고유한 앱 설치를 식별하는 무작위 생성 번호인 앱-인스턴스 식별자를 구글 애널리틱스가 수집합니다. 이것은 쿠키와 유사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광고 식별자(Android의 ADID 및 iOS의 IDFA)를 재설정할 때마다 앱-인스턴스 식별자도 재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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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P 주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를 수집하여 방문자가 세계 어디에서 접속하는지 국가, 주 또는 도시 정보('IP 위치정보'라고 함)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IP 주소를 익명처리(IP 마스킹)하지만, GA4에서는 IP 주소가 로깅되거나 저장되지 않으므로 IP 익명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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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용자 ID

User-ID 기능을 사용하면 고유 식별자를 개별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으므로, 여러 세션과 다양한 기기 및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사용자 로그인 옵션이 없으면, 즉 로그인이나 다른 식별 방법이 없다면 이 기능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용자 ID를 전송하려면, 사용자별로 고유 아이디를 만들어 사용자에게 할당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재할당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로그인 과정에서 수행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되는 사용자 ID는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계정 ID가 아니고, 재할당된 고유 I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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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에서는 사용자를 식별할 때, 사용자 ID에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부여합니다. 개인에 대한 사용자 ID가 감지되지 않으면 개인이 구글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는 경우,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인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ID 또는 구글 신호 데이터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경우, GA4는 자사 쿠키 또는 모바일 앱의 앱-인스턴스 식별자와 같은 광고 식별자(기기 ID)로 개인을 식별합니다.



[GA4에서 사용자 ID 수집이 불완전한 세션을 처리하는 방법]

사용자가 로그인 전 또는 로그아웃 후 사이트나 앱에서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경우 GA4에서는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제공된 사용자 ID와 해당 세션을 연결하기 위해 세션 ID를 사용합니다. 두 번째 경우 사용자가 로그아웃하면 애널리틱스는 후속 이벤트와 해당 사용자 ID 연결을 중지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연결된 사용자 ID 없이 세션을 시작하고 이벤트 1과 2를 트리거합니다. 이러한 이벤트와 연결된 사용자 ID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이벤트 3을 트리거합니다. 이제 이벤트 1, 2, 3 모두가 이 사용자의 ID와 연결됩니다.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로그아웃한 후 이벤트 4를 트리거합니다. 이벤트 4에 연결된 사용자 ID는 없습니다. 이벤트 1, 2, 3은 해당 사용자에 연결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한편 GA4에서 선택한 기간 동안 특정 사용자에게 로그인한 상태의 활동과 로그아웃한 상태의 활동이 모두 있는 경우, 탐색 분석은 사용자 전체 기간 데이터 중에서 로그인한 상태의 데이터만 사용합니다. 사용자 수가 중복되지 않고, User-ID 기반 사용량을 통해 평균 평생 가치(LTV) 등의 측정항목이 더 정확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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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추 가능하거나 명백하게 동일한 사용자의 로그인 전과 후의 활동을 묶어서 볼 수 없는 점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부분은 넷스루에서 만든 데이터스토리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데이터스토리는 로그인 전의 활동과 로그인 상태의 활동, 그리고 로그인 후의 활동을 모두 묶어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합니다. 


넷스루는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파트너로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및 맞춤형 분석 보고서 등 고도화된 구글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사 개발 디지털 분석 솔루션인 데이터스토리로 구글 애널리틱스로 해결할 수 없는 비즈니스 맞춤형 지표 및 통계 보고서를 제공하여 마케팅 및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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