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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태그 제어권을 마케터와 분석가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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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0-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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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은 태그 제어권을 마케터와 분석가에게

 
(주)넷스루 전략기획실


태그 관리 시스템은 태그를 관리하는 것을 도와 줍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코드와 분석 코드를 모두 태그 관리 시스템을 통해 배포하면 모든 코드를 한눈에 추적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 시스템에서 말하는 코드는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를 말합니다. 주로 개발자들은 웹사이트에 다양한 스크립트를 심어두고 적어도 한동안 그 사실을 기본적으로 잊어 버립니다. 태그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면 어떤 스크립트를 배포했는지, 그 스크립트를 어느 페이지에 배포했는지 추적하기가 훨씬 쉬워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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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관리 시스템은 모든 태그를 단일 컨테이너 안에 유지하면서 각 태그의 개별 실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트리거가 있어야 실행되기 때문에 트리거를 삭제한다면 일시적으로 태그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향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태그를 태그 관리 시스템 안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태그 관리 시스템으로 웹사이트에 배포한 대부분의 태그를 설명하고 보관할 수 있으며, 태그 변경 및 게시에 대한 접근 권한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 시스템의 핵심적인 개념에는 ‘컨테이너’와, 이 컨테이너가 담고 있는 ‘태그’, 그리고 그 태그를 실행하는 ‘트리거(Trigger)’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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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관리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컨테이너 코드를 웹사이트나 앱에 포함시키고 나면 태그 관리 시스템으로 사이트에 태그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즉 컨테이너를 통해 마케팅과 분석, 다른 형태의 태그를 추가하고 삭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 하나의 웹사이트나 앱에 하나의 컨테이너만 추가하게 되지만, 때에 따라서는 교차 도메인 추적을 위해서 여러 웹사이트에 단일 컨테이너를 포함시키는 것이 현실적일 수도 있습니다. 태그 관리 정책에 맞게 컨테이너 구성 방식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는 데이터 수집하고 분석하는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태그는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실행되는 코드 스니펫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립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태그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지만, 태그 관리자에서 사용되는 태그는 대부분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으면 각 태그를 웹 페이지의 소스 코드에 바로 추가해야 합니다. 하지만 태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모든 태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태그는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실행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이벤트란 페이지 로드, 버튼 클릭, 페이지 스크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를 수신하는 것이 바로 트리거이며, 트리거로 태그의 실행 시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그가 실행되려면 해당 태그와 관련된 트리거가 있어야 합니다. 트리거는 태그 실행과 실행 정지를 지시하는 유연하면서도 간단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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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서로 다른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는 것을 구분하고자 하는 경우, 트리거를 통하여 회원가입과 클릭을 카테고리와 액션으로 구분하여 이벤트를 일관되게 생성하면서도 변수를 사용해 동적으로 버튼 사이즈나 색깔, 위치를 정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태그 관리 시스템은 마케팅과 분석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포함시키는 좀 더 체계화된 절차를 제공하며, 많은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 개발자가 코드를 수정하는 작업에 대한 의존성을 피하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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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스루의 태그 관리 시스템에는 빌트인 태그와 트리거가 있으며, 맞춤 스크립트 태그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트리거, 그리고 변수도 설정할 수 있는 특징 덕분에 태그 관리 시스템은 상당한 제어수준과 유연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또한 태그, 트리거, 변수 같은 요소의 모듈성으로 재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측면에서 보면, 마케터와 분석가가 태그 관리 시스템으로 코드 추가와 관련하여 더 많은 부분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태그를 추가하고 게시하는 일을 개발자가 하더라도 그들의 개발 주기와 상관없이 배포 속도를 기존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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