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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참여를 측정하는 앱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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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1-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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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참여를 측정하는 앱 지표

 
(주)넷스루 전략기획실


사용자의 앱 참여도를 측정하는 데 필요한 주요 측정 지표는 앱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과 투자 정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사용하면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사용자 수,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하는 빈도, 가끔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매일 또는 정기적인 사용자로 전환할 가능성, 사용자가 앱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지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주요 지표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앱 다운로드(App Downloads)
앱 다운로드 수는 앱이 설치된 횟수를 나타내며 앱 작동 상태를 나타내는 첫 번째 신호입니다. 다운로드 수를 알고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확인하면 마케팅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거의 또는 전혀 발생하지 않으면, 마케팅 노력, 앱 스토어 등록 정보의 효율성 또는 앱 스토어 최적화 부족 문제를 지적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랜딩 페이지를 만들거나 앱 스토어에서 앱 목록을 최적화하여 마케팅 활동을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의 이름과 아이콘 조차도 앱을 다운로드하는 사용자 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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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of Your App)
앱을 다운로드해서 설치만 해 놓은게 아니라, 실제로 앱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 수를 측정합니다. 분석 도구에는 "활성 사용자"에 대한 자체 기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세션"을 중심으로 합니다. 주로 활성 사용자는 세션을 시작하는 사용자입니다. 일일 활성 사용자(DAU)는 하루에 적어도 한 세션이 있는 사용자이고,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한 달 내에 적어도 한 세션이 있는 사용자입니다. 예를 들어 DAU는 앱을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를 반영합니다.
 
DAU / MAU = Stickiness Ratio

DAU와 MAU의 비율을 사용하여 앱의 "Stickiness"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Stickiness Ratio는 MAU를 DAU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비율을 높이려면 푸시 알림을 활용해서, 사용자가 설치(가입)한 후 앱으로 다시 돌아 오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앱 업데이트를 유도하여 앱의 기능과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사용자가 앱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더 많이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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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방문(머문) 시간 및 방문당 화면 조회수(Average Visit Time and Screen Views per Visit)
평균 방문 시간은 사용자 세션의 평균 머문 시간입니다. 방문당 화면 조회수는 사용자가 세션 중에 상호작용하는 앱 화면 수를 추적합니다. 두 지표 모두 활성 사용자가 앱에 얼마나 참여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앱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고 방문당 상호 작용하는 화면이 많을수록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단지 앱의 기능에만 집중하기보다는 경험을 만드는 것이 이 지표를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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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세션 간격(App Session Intervals)
사용자가 앱으로 돌아오는 빈도를 측정합니다. 사용자의 참여도를 결정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세션 간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짧은 세션 간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세션 간격을 개선하는 비결은 앱을 사용자 일상의 일부로 만드는 것입니다. 상황별 푸시 알림은 사용자를 평소보다 더 빨리 앱으로 다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메일을 통해 제안, 할인 및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보내서 사용자를 앱으로 다시 돌아 오도록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특별 상품, 서비스,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한을 두어서 긴급성을 높여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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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유지(App Retention)
리텐션은 첫 방문 후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앱을 다시 방문했는지 측정합니다. 사용자가 앱을 자주 사용할수록 앱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으므로 앱 유지는 중요한 측정 항목 중 하나입니다. 2017년 Localytics 연구에 따르면 평균 43%의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한 후 한 달 이내에 한 번 이상 앱을 다시 사용합니다. 이러한 비율은 산업별로 다르지만 두 번째 달에는 34%로, 세 번째 달에는 29%로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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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Appboy(지금은 Braze로 바뀜) 차트는 평균 앱 다운로드 후 며칠 동안 유지율이 얼마나 빨리 떨어지는지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앱을 다시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진단하려면 일별, 주별, 월별 유지율을 측정합니다. 그래서 감소나 증가를 특정 마케팅 캠페인, 알려진 문제 또는 기타 잠재적인 원인과 연결시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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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탈(App Churn)
앱 유지와는 반대로 앱 이탈은 앱 사용을 중단한 사용자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탈은 가장 활동적인 사용자(예 : 수익을 창출하는 최고 사용자)가 "가치가 낮은" 사용자보다 더 많이 이탈할 때 문제가 됩니다. 앱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2017년에 Localytics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57%가 첫 달에 이탈하고 3개월간 평균 이탈률은 7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높은 이탈률을 해결하려면 누가 앱을 떠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앱 설치 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면, 처음에 앱 사용법 안내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세스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버그, 충돌 및 기타 성능 결함은 또 다른 가능한 원인입니다. 또는 마케팅 및 홍보 채널이 잘못된 유형의 사용자를 끌어 들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얼마 동안 사용한 후 이탈하는 경우, 앱이 장기적인 가치나 흥미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앱을 제거하는 신호가 감지되는 사용자를 다시 참여시킬 수있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개인화된 메시지 및 기타 인센티브로 설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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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벤트 추적(App Event Tracking)
앱 이벤트 추적은 사용자가 앱의 중요한 기능을 어떤 흐름으로 사용하고,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모니터링합니다. 이벤트 추적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으로 수행하는 실제 작업을 분석하기 때문에, UX분석 보다 더 구체적입니다. 이벤트의 예로는 친구와 콘텐츠 공유, 구매, 게임의 특정 목표 도달 등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많은 이벤트를 추적하고 싶겠지만 모든 데이터를 다루기는 어렵기 때문에, 앱에 가장 적합한 이벤트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적하는 이벤트는 앱의 목표에 대한 직접적인 지표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의 퀴즈" 기능에 대한 이벤트 추적은 퀴즈풀기를 시도한 사용자 수와 성공적으로 완료한 사용자 수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유지를 장려하는 기능인 "오늘의 퀴즈"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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